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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제28회 경영학개론 기출지문 정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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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균형성과표는 기업의 성과를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및 학습과 성장의 네가지 관점으로 구분하여 평가, 관리한다.
- 직무급의 장점 : 능력에 따른 공정한 임금지급, 합리적 인사관리, 개인별 임금격차불만 해소, 비합리적 인건비 과다지출 방지 / 단점 - 복잡, 융통성 결여 등
-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의 유형 기업형(법적 소유) 통제력 강함. - 계약형(계약을 근거로) 가장 일반적 - 관리형(통제 약함)
- 회수기간법은 회수기간 이후의 현금흐름과 화폐의 시간가치를 무시한다는 단점이 있고 회계적 이익률법은 현금흐름에 의한 방식이 아닐뿐더러 회수기간법과 마찬가지로 화폐의 시간가치를 무시한다는 단점이 있다.
- 자기주식처분이익, 주식발행초과금, 감자차익은 자본잉여금이다.
- 이익잉여금에는 법정/임의 적립금, 미처분이익잉여금이 있다.
- 텔레매틱스란 통신과 정보과학의 합성어로 자동차 등 운송장비의 운전자에게 다양한 이동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 패널동의법이란 전문가뿐만 아니라 경영자, 담당자 및 소비자 등 다양한 사람들을 모아 패널을 구성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도록 한 후 그 의견들을 모아 예측에 활용하는 정성적 예측기법으로 델파이법과는 달리 공개적으로 진행된다.
- 회귀분석법이란 변수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인과형 예측기법으로 다른 변수에 영향을 주는 원인을 독립 변수, 영향을 받은 결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두 변수 사이의 구체적인 함수식을 찾아내고 그 함수식을 바탕으로 독립변수로부터 종속변수를 예측한다.
- 종속가격은 주요제품과 함께 사용해야 하는 종속제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 생산 개념은 고객의 접근성이 높고 낮은 가격으로 제공되는 제품을 선호한다는 가정 아래 기업의 경영역량을 생산공정과 유통효율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는 개념이다.
- 디마케팅이란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거나 기업의 입장에서 해가 되는 수요가 존재하는 경우 의도적으로 그 수요를 일시적 혹은 영구히 감소시키는 마케팅이다.
- 상동적 오류란 피고과자가 속한 집단의 특성에 근거하여 그를 판단하는 경향 또는 오류로 일종의 고정관념이라고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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