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K

2019년 제28회 경영학개론 기출지문 정리 본문

공인노무사 1차 대비/경영학개론(1차)

2019년 제28회 경영학개론 기출지문 정리

YK_laborlaw 2023. 5. 25. 13:19
728x90
320x100
  1. 균형성과표는 기업의 성과를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및 학습과 성장의 네가지 관점으로 구분하여 평가, 관리한다.
  2. 직무급의 장점 : 능력에 따른 공정한 임금지급, 합리적 인사관리, 개인별 임금격차불만 해소, 비합리적 인건비 과다지출 방지 / 단점 - 복잡, 융통성 결여 등
  3.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의 유형 기업형(법적 소유) 통제력 강함. - 계약형(계약을 근거로) 가장 일반적 - 관리형(통제 약함)
  4. 회수기간법은 회수기간 이후의 현금흐름과 화폐의 시간가치를 무시한다는 단점이 있고 회계적 이익률법은 현금흐름에 의한 방식이 아닐뿐더러 회수기간법과 마찬가지로 화폐의 시간가치를 무시한다는 단점이 있다.
  5. 자기주식처분이익, 주식발행초과금, 감자차익은 자본잉여금이다.
  6. 이익잉여금에는 법정/임의 적립금, 미처분이익잉여금이 있다.
  7. 텔레매틱스란 통신과 정보과학의 합성어로 자동차 등 운송장비의 운전자에게 다양한 이동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8. 패널동의법이란 전문가뿐만 아니라 경영자, 담당자 및 소비자 등 다양한 사람들을 모아 패널을 구성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도록 한 후 그 의견들을 모아 예측에 활용하는 정성적 예측기법으로 델파이법과는 달리 공개적으로 진행된다.
  9. 회귀분석법이란 변수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인과형 예측기법으로 다른 변수에 영향을 주는 원인을 독립 변수, 영향을 받은 결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두 변수 사이의 구체적인 함수식을 찾아내고 그 함수식을 바탕으로 독립변수로부터 종속변수를 예측한다.
  10. 종속가격은 주요제품과 함께 사용해야 하는 종속제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11. 생산 개념은 고객의 접근성이 높고 낮은 가격으로 제공되는 제품을 선호한다는 가정 아래 기업의 경영역량을 생산공정과 유통효율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는 개념이다.
  12. 디마케팅이란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거나 기업의 입장에서 해가 되는 수요가 존재하는 경우 의도적으로 그 수요를 일시적 혹은 영구히 감소시키는 마케팅이다.
  13. 상동적 오류란 피고과자가 속한 집단의 특성에 근거하여 그를 판단하는 경향 또는 오류로 일종의 고정관념이라고도 할 수 있다.
728x90
728x90
Comments